Canvas
Canvas(4)_텍스트 그리기
김Boolean
2022. 10. 13. 11:20
해당 게시글은 2022.03.10에 깃허브로 작성되었습니다.
캔버스 렌더링 컨텍스트는 텍스트를 렌더링하는 두가지 방법을 제공한다.
1. 텍스트 그리기
(1) fillText(text, x, y, [maxWidth])
주어진 (x, y) 위치에 주어진 텍스트를 채운다. 최대 폭(width)은 옵션 값이다.
function draw() {
var ctx = document.getElementById('canvas').getContext('2d');
ctx.font = '48px serif';
ctx.fillText('Hello world', 10, 50);
}
(2) strokeText(text, x, y, [ maxWidth])
주어진 (x, y) 위치에 주어진 텍스트를 칠(stroke)한다. 마찬가지로 최대 폭(width)은 옵션 값이다.
function draw() {
var ctx = document.getElementById('canvas').getContext('2d');
ctx.font = '48px serif';
ctx.strokeText('Hello world', 10, 50);
}
2. 텍스트 스타일 적용하기
(1) font = value
텍스트를 그릴 때 사용되는 현재 텍스트 스타일.
CSS font 프로퍼티와 동일한 구문을 사용한다. 기본값으로 sans-serif의 10px이 설정되어 있다.
(2) textAlign = value
텍스트 정렬 설정. 기본값은 start이다.
사용가능한 값
start, end, left, right, center
(3) textBaseline = value
베이스라인 정렬 설정. 기본값은 alphabetic이다.
사용가능한 값
top, hanging, middle, alphabetic, ideographic, bottom
(4) direction = value
글자 방향. 기본값은 inherit이다.
사용가능한 값
ltr, rtl, inherit
이렇게 비교적 쉬웠던 텍스트에 대해 배워봤다.
다음에는 이미지 사용 방법에 대해 배워보자.